신 근 희

우리는 평온하고
2022 순지, 분채 45.5×33.5cm

우리는 평안하고
2022 순지, 분채 45.5×33.5cm

몇 해 전 많이 아팠던 적이 있었어요.

우연히 연꽃을 보았는데 힘차게 뻗은 줄기와 우아하고 고운 꽃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았었죠.

이 그림의 십자가 속 진주들은 신앙 안에서 행복을 느끼는 영혼들을 의미해요.

연꽃은 인생의 여러 길을 지나며 평화와 행복을 희망하는 제 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Artist

신 근 희

계원예고 미술과 졸업
대구예대 동양화과 졸업
계원예대 사회교육원 민화 수강중

안 민 지

괴석모란도
2022 순지, 분채 92×56cm

Artist

안 민 지

엄 경 숙

Go Home
2020 지본채색 128.5×88cm

코로나가 무엇인데 우리의 일상, 우리의 삶, 우리의 생각까지도 이렇게 뒤흔드나.
지난해 막내아들을 끝으로 3명의 아이들이 모두 공부를 하러 떠났다. 항상 아이들의 발걸음과 목소리로 떠들썩하던 집안은 조용해 졌고 반려견만 우리 부부를 지켰다.
고요한 일상이 반갑기도 했지만 어쩔 수 없는 그리움도 있었다. 낯선 땅에서 공부하는 아이들도 가족과 고국이 그리웠으리라.

코로나가 각지를 휩쓸면서 아이들이 하나하나 귀국했다. 말 그대로 코로나 덕분에 가족이 다시 모였다.
육아 전투가 끝나고 자유부인이 되어 그림만 그리려고 했는데 집안은 다시 부산해졌다. 1년 전의 나는 이런 상황을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
그럼에도 일상이 흔들릴수록, 미래가 불안할수록 사람들이 고향을 향했다. 치열한 전쟁터에 총탄에 맞은 어린 병사가 ‘어머니’를 찾는 것처럼.

이 작품은 원하든, 원치 않든 고향으로 돌아가는 이들을 위한 헌사다.
내 아이들만 고향으로 돌아온 게 아니라 우리나라에 머물던 많은 유학생과 외국인 근로자들도 고국으로 돌아가야만 했다.
거친 파도 위를 떠다니는 물방울을 만국기로 표현한 것은 바다를 건너 ‘Go Home’하는 각국 사람들을 상징한다.
아울러 코로나가 비단 한국인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 모두의 위기임을 민화적 상상력으로 표현해 보았다.

바다 한가운데 있는 봉우리들은 의도적으로 하트 모양으로 배열했다.
검푸른 파도에 대비해 봉우리를 심장의 상징색인 붉은색으로 표현한 것도 마찬가지 이유다.
고향은 언제나 사랑으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봉우리 안에는 새끼 봉황 9마리가 자리 잡고 있다.
그들은 안전하고 행복해 보인다.
봉우리를 향해 위아래로 날아드는 암수 봉황은 부모일 수도, 이웃일 수도, 고국일 수도 있다.
아무리 사나운 파도가 덮쳐도 봉황은 고향을 찾아온 새끼를 품고 지켜낼 것이다.
그것이 자신의 사명이고 숙명이므로.

전통적인 ‘일월오봉도’에 비해 ‘Go Home’의 태양은 유독 크고 붉게 타오른다.
달은 아예 보이지도 않는다.
강렬한 태양은 지금의 시련을 극복할 수 있다는 소망과 믿음을 표현한 것이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떠오를 것이며 태양이 있는 한 언제나 희망은 있음을 표현했다.

괴석모란도
2022 순지, 분채 92×56cm

제 ‘괴석모란도’의 진노랑 바탕은 ‘순금’을 상징합니다.

‘모란도’가 뜻하고 있는 ‘부귀영화’의 의미에, ‘부’에 ‘부’를 더한다는 의미입니다.

코로나, 환율 위기 등으로 어려운 시기인 지금, 우리 사회가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이뤄놓은 것들이 스러지지 않고,
‘부의 부’를 이룰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순금이 만들어지기까지 여러 공정들이 필요하듯,
우리 사회의 숨은 공정들은 결국 ‘순금’을 만들어 낼 것이며,
희망을 뜻하는 푸른 모란을 더해 우리의 마음 하나하나에까지 ‘부의 부’를 가져오길 기원해 봅니다.

Artist

엄 경 숙

2021
조선민화박물관 장려

2020
조선 민화박물관 특선

2019
조선민화박물관 입선
한국예술문화협회 대상

윤 숙 영

연꽃과 물총새
2022 순지, 분채 56×37.5cm

연꽃과 물총새
2022 순지, 분채 56×37.5cm

물고기를 잘 잡는 물총새는 화조화의 소재로 연꽃과 더불어 즐겨 그려졌습니다.

연꽃은 진흙 속에서 청아하고 고결한 모습으로 꽃을 피웁니다.

한줄기의 연꽃을 그리면 청렴결백한 선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양귀비꽃과 나비
2022 순지, 분채 56×39cm

나비는 그 자체가 갖는 아름다움과 장수를 축원하는 의미가 더해져 많은 이에게 사랑 받았던 소재입니다.

아름다운 꽃과 나비는 부귀와 부부화합, 다산, 장수 등 인생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Artist

윤 숙 영

윤 혜 라

화접도
2022 순지, 분채 18×121cm

맹호도
2022 순지, 분채 100×64cm

Artist

윤 혜 라

이 순 애

맹호도
2019 순지, 분채, 먹 100×64cm

호랑이는 단군신화에서부터 등장하며 우리민족의 상징이라할만큼 옛생활미술에 많이등장합니다.

권위의 상징이기도하며, 잡귀를 막아준다는 뜻에서 작은소망의 마음으로 작품에 임하였습니다.

괴석모란도
2022 순지, 분채 92×56cm

Artist

이 순 애

임 영 희

찔레꽃필무렵2
2021 한지에분채 86×65cm

내가 태어난 작은 시골마을은 엄마 품처럼 어린 나를 품어주었다.
신비로운 것들이 가득한 산과 들판은 모험거리가 가득한 놀이터였다.
물 오른 버드나무가지로 피리를 만들고, 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냇가에서 입술이 파래지도록 물놀이를 했다.
또 추운 겨울에는 팽이와 썰매를 만들어 타고 놀아 지칠 줄 모르는 놀이욕구를 채웠다.
작은 구멍가게 하나 없던 그곳에서는 지천으로 널린 것이 간식거리였다.
어린 찔레순이의 달짝지근한 맛, 새콤달콤한 산딸기, 덜 익어 부드러운 하얀 밤. 어떠한 간식들보다도 더 달콤하고 맛있었다.
어린 나의 오감을 자극하며 경험하게 해준 그 시간들은 지금의 나를 충전해주는 귀한 샘물과도 같다.

괴석모란도
2022 순지, 분채 92×56cm

Artist

임 영 희

한국민화학교 공모전 우수상 수상
한국민화진흥협회 지도자1기 수료

갤러리라메르 3,4,5회 이원생중계전
인천아시아아트쇼 갤러리소아 작가로 참가
민화단체전 다수 참가

정 덕 희

맹호도
2021 순지, 분채 100×67cm

용맹한 수호동물이자 나쁜기운을 물리치는 벽사의 의미를지닌 호랑이는 모든것을 포용할것 같아보입니다.

심사정의 작품으로 호랑이의 강인함과 기품있는 모습을 재현하려 노력하며 그렸습니다.

괴석모란도
2022 순지, 분채 91.5×61cm

Artist

정 덕 희

2022
민화아트페어’희희낙락'(서울 무역전시장-SETEC)

2021
진흥협회 전국민화공모전5회
수상작가전시 (한국갤러리)
수신재의 시작 1회 (공간예사랑)

조 정 현

모란도
2022 순지, 분채 30×40cm

모란도
2022 순지, 분채 30×40cm

꽃중의 꽃 모란을 통해 인생의 가장 가장 아름다운 시절을 표현했습니다.

Artist

조 정 현

하 선 영

모란공작도
2016 순지, 분채 167×122cm

모란공작도는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모란과 공작을 함께 둠으로써 가족의 부귀영화와 장수 등을 기원하는 작품이다.

기존의 작품에서와 달리, 모란을 꽃병에 꽂아두고, 그 꽃병에 공작이 앉아있게 하였는데, 공작과 모란이 집 안-가까이-에 있음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아울러 대개의 파란 공작새가 아닌 흰 공작새로 표현, 파란 화병과 빨간 모란이 대비를 이루어 공작의 우아함과 도도함을 강조하였다.

이는 부귀영화를 꿈꾸지만, 그 사이에서도 기품을 잃지 않고 개인적, 사회적 염치를 아는 삶에 대한 바람을 담았다.

설렘 | 괴석모란도
2022 순지, 분채 95×56cm

부귀영화를 뜻하는 모란과 장수를 뜻하는 괴석이 함께 있는 괴석모란도는 오래오래 부귀영화를 누리고자 하는 소망을 담은 그림이다.

<설렘;괴석모란도>에서는 바탕을 노랑으로 물들인 후 분염 기법을 이용하여 채색하였다.

특히 노란 바탕과 분홍 모란을 통해서 한복의 다홍치마와 노란 저고리 이미지를 형상화하였고, 이는 봄을 맞은 소녀의 수줍음과 설렘을 의미한다.

Artist

하 선 영

2022
K.MINAF 대한민국 민화아트 페어 (서울 무역 전시장, SETEC)
2022 BAMA, 부산 국제 화랑 아트 페어 (벡스코, 부산)
PICK & PICK 갤러리 바이올렛 그룹초대전 (갤러리 바이올렛,서울)
K-ART SELECTIONS “NEW WIND” (K&P GALLERY, NY)

2021
월간민화 세화전 (동덕 아트 갤러리, 서울)
하선영 첫 번째 개인전, Step By Step (갤러리 바이올렛, 서울)
4회 이원생중계전 –아트상상(갤러리 라메르,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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