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화

그리고

여 정

민 봉 기  개 인 전

Min Bong Ki

Solo Exhibition

1. 경인미술관

2. 한국민화뮤지엄

민 화

그리고

여 정

민 봉 기  개 인 전

Min Bong Ki

Solo Exhibition

1. 경인미술관

2. 한국민화뮤지엄

– 1 –

경인미술관

2019. 2. 20 (WED) — 2. 26 (TUE)

Opening Reception
2. 20 (WED)|
05:30 p.m.

관람시간
월 ~ 일10:00 a.m. – 06:00 p.m.
화요일 10:30 a.m. – 12:00 p.m.

– 2 –

강진 한국민화뮤지엄

2019. 3. 1 (FRI) — 5. 31 (FRI)

관람시간
화 ~ 일|09:00 a.m. – 05:30 p.m.
월요일 |Closed (휴무)

경인 미술관

서울 종로구 인사동10길 11-4
관훈동 30-1

강진 한국민화뮤지엄

전남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61-5
사당리 72-1

전 시 풍 경 │ Beyond Exhibition

 

인사말

‘민화 그리고 여정’을 준비하며…

봉화 민봉기

입춘이 지나 봄이 가까이 오듯 희망과 행복도 봄바람과 함께 오겠구나…..
봄바람을 민화작가 분들과 같이 마중 나가고 싶습니다.

2017년 조선민화박물관에서 <장생도>라는 주제로 민수회 특별전을 개최했습니다.
장생도와 함께 <여정>이란 주제를 생각하며 나만의 작품을 하게 되었고 환희, 도원결애, 고뇌, 서기운집, 연리지, 꽁냥꽁냥 등 작품을 통해 한층 마음도 성장하여 이제는 “혼자 놀기 좋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민화는 내게 있어 둘도 없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슬플 때나 기쁠 때나 함께 하는 친구…..

민화를 사랑하는 소중하신 작가 분들과 그동안 열정을 가지고 그려 왔던 작품들을 부족한점 많이 있지만 토닥 토닥 제 자신에게 칭찬하려 합니다.

항상 격려와 희망을 아끼지 않은 많은 선배민화 작가님들께 감사 드립니다.

축사

민화 그리고 여정展을
축하하며…

조선민화박물관·한국민화뮤지엄 관장  오 석 환

시나브로 황금돼지해, 기해년(己亥年)이 우리를 찾아왔습니다. 그간의 삶의 궤적을 돌아보며 새로운 희망을 품는 시간입니다. 대지에는 만개를 기대하며 움트는 소리가 가득합니다. 이렇게 또 한 번의 봄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화계에서도 《민화 그리고 여정》展으로 조용하지만 묵직한 또 한 번의 걸음을 내딛는 반가운 소리가 들려옵니다.
우리나라 유명 작가들은 일반적으로 외국 작가들에 비해 한 가지 괜찮은 아이템이나 주제 또는 방식을 선보인 이후 이를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반해 외국 작가들은 늘 스스로를 넘어서고자, 벗어나고자 몸부림치는 듯 작품 경향의 변화 주기가 짧은 편입니다. 그런데 민봉기 작가는 그간 여러 패턴의 변화를 보이며 스스로 안주하는 대신 자신의 경계를 넘어서는 탈피
작업을 계속해 왔습니다.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깨는 일은 창작 활동에 있어 가장 고되고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일련의 작품을 살펴보면, 고뇌와 철저한 자기반성이 수반되는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안주 대신 변화를 선택한 소신이 드러납니다. 작가는 이미 과거에 ‘현대민화’라는 명칭에 걸맞도록 민화의 현대화 작업에 있어 스마트폰 등과 같이 현대적인 사물을 접목시키고, 현대인의 눈으로 작품 속 세부작품을 들여다보는 설정을 통해 매체를 활용한 현대성 투영을 시도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맞이하여 호돌이나 수호랑, 그리고 당시 인기를 끌었던 종목들을 민화의 해학성안에 녹여냈습니다. 이 작품들은 작년 카자흐스탄 국립대통령박물관 초청전에 전시되어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민봉기 작가는 그 자리에서 머무르지 않고, 이번 전시를 통해 또 한 번의 새로운 시도로 대중을 만납니다.
<도원결애>, <고뇌>, <환희>, <서기운집> 등의 새로운 작품들은 현대인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민화의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며 차분하면서도 강한 전달력을 보입니다. 전통민화에서 보이는 초현실성이 극대화된 공간을 구성하면서도 해학적인 분위기가 무르익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뇌>에서는 끝없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서로 얽히고설킨 나뭇가지를 통해 ‘고뇌’라는 생각의 과정을 묘사했습니다. 20세기 초 초현실주의 미술을 탄생시켰던 철학적 초석인 카를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의 자동기술법, 즉 무의식과 의식 사이의 관계를 캔버스에 펼쳐 놓는 방법을 상기시킵니다.
무중력과 중력의 경계가 사라진 <환희> 속 도상들은 저마다 재미난 표정과 발걸음, 조형성을 가지고 인간 세상과 하늘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관람자를 그들의 축제 분위기에 도취시킵니다 .

봉화 선생이 다양한 작품 속에서 현대인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할 수 있는 것은 차분하면서도 고풍스러운 색감, 도상의 수와 상관없이 균형 잡힌 구성,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구불구불한 선을 통한 해학성의 강조, 그리고 <해상군선도>와 같은 인물화로 입증된 안정적인 작화 실력이 모든 작품에 기본으로 깔려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베이스 위에서 심도 있는 통찰력과 끈질긴 고집으로 자기 작품만의 특별함을 조각해 내고 있습니다.

현재 뿐 아니라 과거에 살았던 세계 유명 작가들을 둘러보면 어느 정도 예술가의 발전 패턴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모양입니다. 소질을 보이는 시기를 지나 연마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고, 어느 순간 관람자로 하여금 “하” 하는 짧고 굵은 감탄사를 자아내는 작품을 탄생시키는 경지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작가가 작품 위를 “날아다니는” 수준에 이르면 우리는 이것을 걸작이라고 합니다. 주제가 뚜렷하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개념적 구분도 확실합니다. 머뭇거림이나 수줍음을 뒤로 하고, 확고하고 자신 있는 옷을 입고 관람자에게 다가오는 그런 작품이 됩니다. 이번 전시에서 민봉기 작가가 보여주고 싶은 것은 아마도 이렇게 작품이 무르익는 과정일는지도 모릅니다. 그간의 다양한 모습을 거울로 하여 현재의 작품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여정 그 자체 말입니다.

《민화 그리고 여정》展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민봉기 작가의 다양한 시도가 녹아든 ‘민화 여정’ 을 함께 걸어볼 수 있는, 그리고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민봉기 작가가 어떤 방향으로 스펙트럼을 확장해 나가며 변화를 시도할지에 대한 대중의 궁금증과 기대감을 증폭시키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번 여정이 현대민화가 앞으로 대중화와 세계화라는 두 가지 큰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시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현대민화 작가로서의 긴 여정 속에 묵묵히 발걸음을 내딛으며 고심 속에 전시를 준비했을 민봉기 작가에게 민화인으로서 응원과 축하의 마음을 보냅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과거의 작품 패턴을 잘 정리하고, 미래에 대한 다짐과 각오로 새로운 여정을 이어나가길 바랍니다. 모쪼록 전시를 찾는 모든 분들의 가정에 민봉기 작가가 전하는, 전통과 현대성을 넘나드는 행복한 이야기가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평론

민봉기展 그냥 그리고 싶은 그림들

경주대학교 문화재학과 교수  정 병 모

안산은 김홍도의 고장이다. 김홍도가 어렸을 적 강세황으로부터 그림을 배웠던 곳이다. 더욱이 강세황은 실학의 대가 이익의 제자나 다름없는 사대부화가이니, 이익·강세황·김홍도로 이어지는 역사적 인물들의 학맥과 예맥이 꽃핀 곳이 안산이다. 특히 김홍도는 개혁군주 정조시대 혁신적인 그림을 그렸던 화가다. 호렵도, 책거리, 평생도, 군선도 등 그가 창안한 모티브들은 민화로 확산되었다. 김홍도는 당대에 민화를 염두에 두지는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민화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민봉기는 김홍도의 고장 안산에서 가장 의욕적으로 많은 제자를 양성하고 있는 민화작가다. 20여 년 전 안산에서 민화작업을 시작했고, 12년 전부터 민화교육에 힘쓰고 있다. 안산민화협회를 창립하면서 안산민화의 대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작가가 생각하는 민화의 매력은 무엇일까? “내 맘대로 그리고, 혼자 놀기 좋아요.” 그 대답이 의외였다. 내가 민화작가들에게 묻는 단골 질문인데, 대개는 멋진 말을 만들어내려고 애쓰는 데 반해 그의 이야기는 진솔했다. 나이를 먹을수록 혼자 놀기를 연습해야 하는데, 민화가 적격이란다. 여기에 한마디 덧붙였다. “민화는 자기와의 싸움이에요. 설사 모사라고 하더라도 게을리 하면 안 되고 열심히 해야 합니다.”

그는 민화모사보다 민화창작에 몰두하고 있다. 그 계기는 9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선민화박물관 공모전 수상자 모임인 민수회의 사무국장을 맡았을 때, 당시 주성준 초대회장이 “무중력의 재해석”이란 제목을 던져주면서 민화창작을 하라고 독려한 것이다. 처음엔 어떻게 할지를 몰라 주회장에게 문의했더니, “그냥 그리고 싶은 것 그리세요”라고 답했다. 모든 것을 비우고 하고 싶은 것을하면 작품이 나온다는 뜻이리라. 그림을 그릴 때 욕심이 앞서면, 그 순간부터 망친다. 주회장의 말처럼, 그냥 그리고 싶은 것들을 모아 마련한 것이 이번 개인전이다.

2018년 카자흐스탄 대통령궁에서 열린 한국민화전이 열렸다. 한국민화뮤지엄 오슬기부관장이 기획한 전시회다. 이 전시회에 초대된 민봉기는 호랑이 그림들을 출품했다. 평창동계올림픽 기념으로 호랑이를 모티브로 삼은 것이다. 백호인 수호랑이 이 올림픽의 마스코트이기 때문이다. 그는 민화 까치호랑이가 갖고 있는 해학적인 모습을 다양하게 끄집어냈다. 돌 모양에서 힌트를 얻어 호랑이 형태를 잡았고, 평창올림픽 때 국민들을 흥분시켰던 컬링과 영미에서도 착상을 얻었다. 그런데 이들 그림에는 숨은 코드가 있다. 호랑이의 줄무늬를 잘 보면, 한글 ‘복’자를 발견하게 된다. 그가 즐겨 쓰는 방식이다.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아트쇼핑에는 2년째 출품하고 있다. 올해도 준비 중이다. 이 페어를 통해 민봉기식 창작민화를 실험하고 있다. 전통 이미지를 스마트폰의 액자 속에 담는 방식을 택했다. 편안하게 그리고 쾌활하게 전통에서 벗어나고 있다. 삐뚜루 그림에서도 많은 작품의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작은 변화가 우리의 마음을 서서히 움직인다.

이번 전시회에 처음 출품한 작품은 “여정”이란 시리즈다. 이들 그림은 스토리텔링의 설정과 구성이흥미롭다. ① 환희 ② 도원결애(桃園結愛) ③ 고뇌 ④ 서기운집(瑞氣雲集) ⑤ 연리지 ⑥ 야 어디가 ⑦ 꽁냥꽁냥 ⑧ 설레임으로 이뤄진 8폭의 그림이다. 무슨 이야기인지 들여다봤더니, 민화와 만나고, 민화를 사랑하며, 창작의 고뇌를 겪고, 좋은 일들이 일어나고 연리지처럼 나와 민화가 하나 되며, 꽁냥꽁냥, 그 뒤에 일어나는 즐거운 일들을 표현했다. 장생도를 근간으로 여러 가지 도상을 조합하여 만든 유쾌한 민화다. 여기에도 숨은 코드가 있는데, 바로 어변성룡이다.

그는 말년에 안산에서 제자를 가르치며 노후를 보내겠다는 소박한 꿈을 피력했다. 민화는 질박한 그림이지만, 무심하게 그렸던 그림이 오히려 세계인을 놀라게 하는 예술로 등극했다. 겸손하게 언급한 미래의 소망 속에 왠지 어변성룡의 꿈이 엇비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