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소아 기획

지민선 초대전

JI MIN SUN
Solo Exhibition

갤러리소아 기획

지민선 초대전

JI MIN SUN
Solo Exhibition

갤러리소아 기획

지민선 초대전

JI MIN SUN
Solo Exhibition

2022.  3. 16 (WED.) — 3.  21(MON.)

관람시간
수(WED.) ~ 월(MON.)| 10:00 a.m. – 06:00 p.m.

라메르갤러리

1층 1전시실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5길 26 홍익빌딩

랑이는 내가 민화를 그릴 때 가장 애착을 느끼는 동물이다.

민화는 선을 그려서 도상을 그리고, 도상 안에 채색을 채워 그리는 ‘구륵법’이라는 기법을 주로 쓴다. 하지만 호랑이의 표현방식은 다른 사물과 다르다.

물론 구륵법으로 호랑이를 표현할 수도 있지만, 나는 호랑이를 그릴 때 선을 위주로 사용해 대상을 표현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이 기법은 거의 선에 의존해 대상을 표현하기 때문에 다른 동물들을 그릴 때보다 털의 모양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가령 그리다 좀 더 통통한 호랑이를 표현하고 싶다면, 다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모습에서 선을 더 그려 통통한 호랑이를 표현할 수 있다.

호랑이를 그릴 때는 모양이 조금 어긋나도 상관없고 내가 고쳐나갈 수 있다는 게 좋아 작업하며 자주 호랑이를 그리는 것 같다.

홍대신문 인터뷰중

인터뷰전문보기 ➔

작가노트

지민선

민화 화폭에 그려진 도상들은 특정 뜻을 지닌 상징성이 있어서 글을 쓰듯 화재를 구성하여 읽는 그림이라 말하기도 한다.
모란꽃을 그리면 부귀영화를 뜻하고 연꽃은 다산을 의미해서 옛 여인들의 옷감에 수 놓이기도 했으며 연꽃과 함께 그려지는 도상에 따라 새롭게 읽혀져 의미하는 바가 달라지기도 한다.

A와 B가 합해지면 특정 의미를 갖게 되는 독특한 공식의 그림인 것이다.
나는 이런 공식이 흥미롭다.
공식에 충실한 민화는 의미 전달이 용이하다. 그러나 도상의 형태가 국한되어 모사로 오인받아 회화적 작품성을 인정 받지 못 할 수 있는것이 단점이다.
독특한 공식이 매력이지만 그 매력이 독이 되는 현상이 다른 무언가를 찾게 되는 결핍에 빠지게 한다. 이러한 결핍속에서 조형되어진 기형적 공식이 나만의 표현이 된다.

원형의 민화를 분해하거나 새로 조합해서 비밀스런 의미를 풀어내서 조형하는 것이 민화를 그리는 나의 놀이이다. 이 놀이를 위해 호랑이의 뒤에서 그 눈을 빌어 엉뚱한 상상들을 표현하는 것이 나만의 공식이 됐다.
원형의 민화가 지닌 의미를 나의 해석으로 표현하기위해 관념적 조형이 아닌 직관적 시각을 즐긴다.
도상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읽어내는 것이 아닌, 마음에 떠오르는 의미가 통할 수 있는 민화. 마음이 보고 붓이 가는데로 펼쳐 놓는것이 나의 민화적 공식이다.

나는 민화를 그린다. 지금의 눈으로 읽어 낼 수 있는 민화를 그리는 것이 나의 소명이길 바란다.

Artist’s Note

JI MIN SUN

There are many symbolisms in Korean traditional folk paintings. You can see that this is a traditional painting when you understand the many symbolisms in it. For example, drawing peony blossoms means living in wealth and honor. Drawing a lotus symbolizes fertility. In South Korea many years ago, the elderly women embroidered lotus flowers on their traditional clothes called “hanbok”. The meaning of the painting could change when artists drew lotus flowers with other symbolic subjects. Therefore, combining A and B could create new meaning in the painting. These are very special meanings for my art work. I am very interested in the formula.

It is easy to convey the meaning when artists follow the pattern. But because these symbols are not always recognized, many people do not understand the high quality of the traditional paintings because of the similarities of character and patterns. They see the paintings as being too much the same. I like to follow the patterns, but I feel that I need to find new and creative ideas for my special art work. I want to express a unique formula to create new meaning in my painting. I really want to break the rule of formed modeling of traditional folk painting through my different point of view.

I dismantled the traditional folk drawing, “Minhwa” and redesigned it to add a new secret meaning for my art work within my art playground. This formula became my drawing style to express fantastic ideas. For example, I tried to express new meaning behind the tiger’s eyes in this piece of my art work. I enjoy an intuitive view to represent new interpretation through Korean folk painting-not ideological subjects. People do not need to necessarily understand the meaning of traditional folk painting.

They just enjoy viewing my art and creating their own feelings to connect to my work. In my formula, I see what I want in my mind and follow my brush to draw with my warm heart.

I am drawing the Korean traditional painting “Minhwa” in my country of South Korea. My hope is that I could draw it as a calling for my life forever.

기명도 Ⅰ (정화수)
2022 순지, 분채, 동분 124×54cm

기명도 Ⅱ (정화수)
2022 순지, 분채, 동분 124×54cm

Mother’s LOVE
2022 분채, pigmentprint on canvas 78×55cm

Mother’s LOVE
2022 분채, pigmentprint on canvas 78×55cm

Mother’s LOVE
2022 분채, pigmentprint on canvas 78×55cm

Mother’s LOVE
2022 분채, pigmentprint on canvas 78×55cm

Mother’s LOVE_2022 순지, 분채 179×120cm

꽃길 Ⅰ
2022 순지, 분채, 90×58cm

꽃길 Ⅱ
2022 순지, 분채, 동분 90×58cm

엄마 (호미)
2022 순지, 분채, 호분, 동분 85×56cm

시선 Ⅰ
2022 순지, 분채, 호분 84×84cm

시선 Ⅱ
2022 순지, 분채, 호분 84×84cm

시선
2022, Digital video, 8sec

호랑이의 눈 Ⅱ
2021  한지, 분채, 동분 30×200cm

호랑이의 눈 Ⅱ
2022, Digital video, 10sec

범기명도
2021 지본채색, 한지, 분채, 동분 136×65cm

범기명도
2022, Digital video, 13sec

Artist

지 민 선 / JI, MIN SUN

(사) 한국미술협회 회원
(사) 한국민화협회 회원
(사) 한국민화진흥협회 이사
지산회 부회장

한국민화전업작가회 회원
민화 수상자 모임회 (민수회) 부회장
계원예술대학 평생교육원 출강

2022
대한호랑이 : 무우수갤러리기획전 (무우수갤러리, 서울)
사색호랑展 | 메타갤럭시아, 블루캔버스 기획 (스타필드 미디어월, 전지점)

무병장수 : 용미리 호랑이 세화전 | 기획초대전 (콩세유미술관, 파주)
한국의 민화 호랑이 展 | 조선민화박물관 주최 (영월관광센터, 영월)

2021
UD치과 달력 작품전 (UD갤러리, 서울)
제5회 한국민화진흥협회 회원전 (한국미술관, 서울)
민화의 비상 : 제2장. 민화 그리고 표현주의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21 김해비엔날레 국제미술제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 김해)
2021 제55회 한국미술협회전 KAFF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21 IAAS 인천아시아아트쇼 (송도 컨벤시아, 인천)

제4회 이원생중계 展 (갤러리 라메르, 서울)
I of the Tiger | 갤러리소아 기획초대개인전 (갤러리라메르, 서울)
2021 BAMA |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EXCO, 부산)
옛날옛적에 | GalleryUD 초대개인전 (갤러리유디, 서울)

2020
《한국의 민화》展 | 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 (한국민화뮤지엄, 온라인전시)
2020 호텔아트페어 ‘민화滿’ (이비스스타일 엠베서더 명동점, 서울)
제 4회 지산회 회원전 – 울림展 (갤러리라메르, 서울)
민수회 정기展 (경인미술관, 서울)
2020 한성백제 송파미술제 (예송미술관, 서울)
2020 BAMA |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 부스 초대 개인전 (BEXCO, 부산)
갤러리라메르 기획초대전 | The Next MEME in Insadong (갤러리라메르, 서울)
경기도박물관 재개관 기념 특별전 | 경기별곡 : 민화, 경기를 노래하다 (경기도박물관, 용인)
제3회 이원생중계 展 (갤러리 라메르, 서울)
현대미술 공존과 상생 | 평화 展  (한국문화정품관갤러리, 서울)

2019
민화비상 展 (예술의 전당 – 한가람 미술관, 서울)
이것이 민화다 ‘청출어람’ 展 | 개관기념 초대전 (갤러리393, 서울)
New York, Budapest & Seoul | 갤러리소아 초대개인전(갤러리 라메르, 서울)

제2회 이원생중계 展 (갤러리 라메르, 서울)

2018
지산회 정기전 (갤러리라메르, 서울)
민화@성수 (스페이스 오매갤러리, 서울)
遺 在 (유재) – in one’s heart (K&P Gallery, 뉴욕, 미국)
Linked Views  | 감통(感通) | 2인전 (헝가리한국문화원, 부다페스트, 헝가리)
한국현대민화 정예작가 44인 展 | 월간민화 기획 (인사아트프라자, 서울)

2017
‘With Something’ GroupShow (K&P Gallery, 뉴욕)
Linked Views – 感 通 (감통) | 개인전 (K&P Gallery, 뉴욕)

김삿갓  축제 | 민수회 초대작가 (조선민화박물관, 영월)

2016
호랑이의 눈 | 아트스페이스’담다’ 초대 2인전 (아트스페이스 담다, 서울)
한국민화 조망 200인 (인사아트프라자, 서울)
한국민화인 축제 한마당 500인 (한국미술관, 서울)
민수회 회원전 (조선민화박물관, 영월)

2015
파리 아트 쇼핑 2015 (루브르 현대미술관, 파리)
(사) 한국민화 진흥협회 창립전 (갤러리 라메르, 서울)
한국민화의 오늘 (갤러리 미술세계, 서울)
한국 민화 전업 작가회 회원전 (이형아트센터, 서울)

2013
지산회 민화작가 회원전 (갤러리라메르, 서울 | 인천종합예술문화회관, 인천)
소망을 담은 우리그림 민화展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1층 홍보관, 서울)
소원을 그리다 | 3인전 (라마다 호텔, 서울)

외 다수

2015
제 1회 대한민국민화대전 대상, 한국민화뮤지엄


2014
제 2회 명인미술대전 명인상, 한국미술관


2013
제 38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장려상, (사)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


2012
제 17회 전주전통공예대전 금상, 국립전주박물관

제 15회 전국민화공모전 우수상, 조선민화박물관

2011
제 36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장려상, (사)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

제 14회 전국민화공모전 우수상, 조선민화박물관
제 29회 예술대제전 작품공모 동상, (사)한국문화예술협회

2010
제 3회 전국민화공모전 최우수상, (사)한국민화협회

작품문의 (Contact For Price)